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책 리뷰 오해, 유형 ,마인드 컨트롤

by 제강아찌 2024. 6. 13.

 

 

지은이 이형욱은 삼성에 입사하며 사회생활에 첫 발을 들였고 구글로 이직하며 고액 연봉자로 엘리트의 길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이른 퇴직과 직장인의 삶에 회의를 느끼고 우연한 계기로 알게 된 파이어족 이야기를 듣고 30대에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책을 통해 이른 은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빠른 은퇴 파이어족의 오해와 진실 

 

 

경제적 자유는 모든 직장인이  꿈꾸는 삶입니다. 아니 어찌 보면 모든 사람들이 돈 걱정 없이 사는 게 소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어떻게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독자들에게 묻습니다. 그가 정의하는 finacial Indefendence는 노동은 선택이며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원할 때 일하고, 쉴 수 없으며 싫어하는 사람과 부대끼며 일해야 한다면 진정한 자유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물론, 돈이 풍족해야 가능한 것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부업을 찾으며 투자에 나섭니다. 하지만 돈이 많아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없다면 아직 갈길이 먼 것입니다. 파이어 족이란 단어는 밀레니얼부터 Z세대까지를 가리키는 MZ세대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더 가깝습니다. 과거에 대기업에 들어가고 높은 연봉을 받으며 자가를 구입한 것이 성공으로 치부되던 시절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그들이 말하는 자유는 자신만의 세계에서의 성취이며 오히려 고급 스포츠카와 호텔에서의 식사, 명품 구매 등 보이기 위한 것들로 치장하는 사람은 오히려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세속적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유의 철학을 단단히 오해하고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소개했듯이 노동으로부터 벗어나고 시간과 공간에 속박받지 않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파이어족의 의미 즉, 경제적 자유는 다른 기준이 될 수 있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저 또한 파이어족은 내 모든 에너지를 단시간에 갈아 넣어서 일확천금을 얻어 30,40대에 은퇴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Retire Early를 이룬 그들은 확실히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이유가 단순이 돈에만 있지는 않은지 다시 살펴보아야 할 대목인 것 같습니다.    

 

 

2.  유형별 파이어족 

 

 

 월급쟁이를 탈피해 이른 은퇴자가 된 사람들은 여러 형태를 띱니다. 현재를 희생하여 자산을 불리는데 집중하는 자산형 파이어족. 그들은 레버리지를 활용해 투자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은퇴자금의 4%만 사용하면서 자산의 비중이 줄지 않게 관리합니다. 두 번째로는 현금 흐름형이 있습니다. 이들은 미래의 가격 상승이 기대되더라도 당장 현금흐름이 나오지 않으면 불안해합니다. 따라서 주식 배당이나 부동산의 임대수익등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이들의 특징은 생활비를 최소화하는 데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밸런스 형입니다. 이들은 주력으로 투자하는 상품이 있으며 주식 배당금과 월세도 함께 가져가면서 비중을 조정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밸런스형 은퇴자는 전보다 소득은 줄었지만 시간 부자로 다시 태어나게 되어 만족한다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밸런스형 파이어족을 선호합니다. 현재는 돈이 생길 때마다 자산을 매입하고 있지만 현금흐름이 부족해질 때마다 위기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아직 충분한 자산이 모이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겠지만 유형별 조기 은퇴자들을 살펴보니 아직까지 어떤 방식으로 성장해 나갈지 명확하게 정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얼마든지 다른 방법을 갈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없어도 운영되는 자동화 사업을 구축하여 현금흐름을 만든다면 자산을 통해서 현금 창출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과 동일한 효과이기 때문에 이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노선을 정확히 해야 자유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겠습니다.  

 

 

3. 마인드 컨트롤이 부자를 만든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가다 보면 자산이 쌓이고 돈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까지는 부족한 수준이죠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마인드 컨트롤 실패로 스트레스와 허영심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고 싶은 것을 제한하고 소비를 절제하며 파이어족이란 목표를 향해 달리다 보면 직장생활에서 오는 피로감, 사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충동적 지출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운동하면서 식단관리를 하다가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폭식하게 되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따라서 감정소비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또한 소득과 자산이 애매하게 불어나는 순간 부자로 보이고 싶은 허영심을 갖기 좋은 위기의 순간이 찾아온다고 말했습니다. 고급 스포츠카에서 내릴 때 주위에서 부러워하는 시선을 즐기는 일명 하차감 때문에 부자같이 보이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죠. META의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재산이 수십조에 달하지만 싸구려 티셔츠에 저렴한 자동차를 타고 다니며 인생을 심플하게 설계하고 자신이 집중하고자 하는 목표에만 몰두합니다. 결국엔 어떤 방식으로 자산을 모아 갈지 기술적인 분석보다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명언 중에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파이어족으로 젊은 나이에 은퇴하는 것은 참으로 멋진 일입니다. 나머지 인생을 제 멋대로 설계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남들의 시선에 이끌려 다니거나 스스로 자초한 부정적인 생각들에 의해 무너져 버린다면 평범하게 사는 것보다 못한 것 같습니다. 마음의 단련을 통해 생각하는 대로 이루고 살 수 있도록 우리의 내면을 잘 돌봐야겠습니다.